본문 바로가기

개발/기타

[엄씨생각] `C언어로 API 서버 개발, 생각보다 나쁘지 않아요' 글을 보고... 스크랩

http://blog.powerumc.kr/

출처: http://blog.powerumc.kr/460


최근 재미있는 글을 봤다. C 언어로 모바일을 위한 API 서버를 만들었는데, 이에 대해 댓글의 토론이 가관이 아니다. 물귀신들이 들러 붙고 난리도 아니다.

  1. 아파치 모듈로 개발된 API 서버, 이음 베이론을 소개합니다.
  2. C언어로 API 서버 개발, 생각보다 나쁘지 않아요

글의 결론은 ‘모바일 API 서버를 C 언어로 만드니 성능이 좋네요’.. 이에 대항하는 물귀신들은 ‘나를 납득시킬만한 근거를 대라’, ‘C언어로 만들었다고 자랑질이냐’ 등등…



모든 사람이 경험도 다르고, 깊이도 다르니 글쓴이야 모든 눈높이에 맞춰 대응하기도 힘들겠다. 그냥 나는 내 생각대로 얘기하자면…

  • 글쓴이가 모바일 API를 C언어로 만든 글은 필자가 보기에 자랑질도 아니고, 이런 사례를 만들었는데 놀랍더라.. 정도인 것 같은데, 글쓴이가 무슨 비윤리적인 짓을 한 것 마냥 댓글러들의 오두방정이 지나치다. C언어로 만들어서 만족한다는 데 왜 주변에서 C로 만들었냐고 오두방정일까… C언어로 만들면 우리나라 박대통의 창조경제에 어긋나기라도 하나?

  • DB 부하가 가장 많은 상태에서 C언어로 API 성능을 극대화 한 것 자체 무용론… 댓글러들은 무슨 ’하드웨어 스팩을 대라..!’는둥, 저렇게 차이가 나는데 ‘프로파일링을 해봤느냐.. 당연히 해봐야 하는거 아닌감?’ 하는 뉘앙스들… 글쓴이가 자기들 따까리도 아니고… 프로파일링 해봤는 지 궁금하면 직접 자바가 왜 느린지 프로파일링 해보는 게 더 빠르지 않을까 생각드는데…

  • C는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한 로우레벨, 자바나 트랜드한 스크립트 언어들은 고급언어… 정말 욕 한 바가지 하고 싶다. 정말 지랄 옆차기도 제대로 헛발이다. 초기에 어느 정도 프레임과 API가 정의되면, API 코딩하는 건어느 언어로 하던 그 표현력은 거의 비슷하다. 10줄 짜리 1줄로 표현한다고 생산성이 좋고, 유지보수, 리팩토링까지 좋은 건 아니다. 언젠가 요구 사항으로 인해 1줄 짜리를 10줄로 풀어낼 날이 올거다.

  • C/C++/Objective-C 등 C 계열의 언어로 만들어진 라이브러리가 없다고들 하는데 C 계열의 오픈 소스가 가장 많다. (근거는 직접 찾아보세요) 이제 슬슬 트랜드의 정점을 찌르는 파이썬, 루비, 자바스크립트 등의 스크립트 언어들의 오픈 소스를 다 합쳐도 C 계열을 추월하지 못한다. 물론 댓글러들의 눈높이에 맞는 C 계열 오픈 소스는 그리 많지 않을 뿐이다.

  • 모바일 API 서버에 대한 글이라 웹 개발자만 우루루 죽자고 달라 붙는다. C언어로 만든 API 서버가 자바 서버 10대를 5대로 줄인거면 좋은 성과 아닌가? 100대라면 산술적으로 무료 50대나 줄일 수 있는데도… C언어로 만들면 마치 유지보수 헬게이트라고 하는데, 필자는 JavaScript가 최고의 헬게이트 아닌가 뼈저리게 느낀다.

  • 나는 개발자들이 포지셔닝된 트랜드를 어느 정도 따라갈 수 있으면, 더 이상 죽자살자 트랜드를 쫓지 않길 바란다. 그래봐야 빨리 은퇴하는 길이고, 나이들면 더 할게 없어질거다. 트랜디한 기술은 치고 올라오는 귀염둥이 신입들에게 넘기고… 

    그때가 되어도 귀염둥이들과 트랜디한 기술 가지고 ‘그거 써봤니?’, ‘써보니 어떻드라’, ‘버그 있더라’ 농담 따먹고 놀 순 없지 않는가…?
 
 본격적으로 개발을 하던 시점에서 트랜드는 천천히 따라가고, 점점 그 이전 기술을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소프트웨어 공학도 공부하고, C 언어, 그리고 어셈블리어, 그리고 운영체제까지… 그럼 댓글러들이 하는 토론보다 더 발전적인 이야기와 비전이 보일거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Posted by POWERUMC POWERUMC